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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예방 (자살예방) 교육 안내
작성자
학교관리자
등록일
Mar 30, 2017
조회수
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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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예방 (자살예방) 교육 안내

 

세계의 명문을 지향하는 매양중학교 학부모님 사랑합니다.

봄철에 귀중한 우리 청소년들이 잘못된 생각으로 자살을 하는 학생들이 많이 발생(경기도 지방 경찰청 통계 자료)하고 있습니다.

이에, 가정에서도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적인 교육으로 모든 사안을 미연에 예방 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청소년기 우울증 ]

※ 청소년기 우울증을 보이는 친구들은 흔히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보이게 됩니다.

1. 학업성적 저하

2. 자존심 저하와 죄책감

3. 식사, 수면 습관의 변화

4. 항상 슬픈 표정이며,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함

5. 거절이나 실패에 대한 극도의 과민성

6. 두통이나 복통 등의 빈번한 호소

7. 이유 없이 조퇴나 결석을 반복함

8. 가출 시도

 

? 가면 우울증 : 스스로는 우울한 기분을 느끼지 못하고 밝게 웃거나 활발한 모습을 보이지만, 사실 속마음은 불안하고 무기력하여 우울감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청소년은 성인과 달리 우울감이 신체적 증상이나 산만함, 난폭, 짜증, 반항, 무단결석, 비행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청소년 자살의 특징 ]

1. 분명한 동기

부모로부터의 심한 꾸중이나 심리적 거절, 외모에 대한 고민, 이성친구와의 헤어짐, 성적 저하,

따돌림, 입시 실패 등 대부분 분명한 동기가 있습니다.

2. 충동성, 분노

청소년 자살은 계획적인 경우보다 충동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존심이 크게 상하는 사건이 있을 때 자기 분노에 못 이겨 충동적으로 자살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3. 동반자살이나 모방자살

청소년기는 타인의 암시에 영향을 잘 받으며 또래와 동질성을 유지하고 싶은 열망이 가장 강할 때입

니다. 자신이 흠모하는 유명인이 자살하면 그들의 자살을 미화하고 모방하고자 하는 모방자살의 경향

을 볼 수 있습니다.

4. 문제해결의 방편

현실적인 고민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도움 요청의 신호

청소년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아직 다 습득하지 못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남에게 괴로움과 고민을 알리거나 도움을 청하지 못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자살시도는 이러한 고통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고자 하는 메시지 일 수 있습니다.

[ 위험신호 ]

1.직접적 행동

- 약이나 위험한 물건 수집, 의미 있는 소유물 정리, 자살사이트, 엽기사이트 등에 심취

2. 직접적 언어표현

- , , 그림, 낙서 등을 통해 자살을 언급

3. 간접적 행동 및 상징적 표현

- 성적저하, 조퇴, 지각, 잦은 무단결석, 평소와 다른 기분 변화나 행동 변화, 식사·수면 상태의 변화

[ 자살 예방 지도 ]

○ 학생의 몸에 상처가 발견되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면 깊이 있는 대화를 하여 고민을 해결해 줍니다.

○ 학생이 ‘죽이고 싶다, 죽고 싶다’는 등의 말을 할 경우에 사소하게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 주는 용돈에 비하여 씀씀이가 헤플 경우에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 학생에게 늘 칭찬과 격려로 용기를 주어 스스로 자신이 귀중한 존재임을 상기시켜 자긍심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인터넷 채팅이나 컴퓨터 오락 시간이 늘지 않도록 학생과 약속을 정합니다.

○ 학생과의 상담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상담선생님 또는 전문상담기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학생에게 상처를 주는 말은 삼가하며 칭찬과 관심과 사랑으로 지도합니다.

○ 학생의 성적이 떨어졌을 때, 꾸중보다는 다음 번에 더 노력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 학생이 옳지 않은 일을 할 때에는 바르게 고칠 수 있도록 꾸준하게 지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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